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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소개] 생생한 현장 사진과 수강후기로 한눈에 살펴보자!
KCDI  (admin) 2015-07-10 3251



 


창의성은 無에서 有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다



여러분은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 어떤 역량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흔히 마케팅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 크리에이티브한 발상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학생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마케팅을 잘 하기 위해 창의성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뜬 구름 잡듯이 갑자기 튀어나오는 창의성이 아니라

고객과 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 분석 통해

논리적으로 전략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나온 창의성만이 진짜 이윤을 창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실무에서는 조사와 분석을 자체적으로 할줄 아는 능력,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찾아낼 줄 아는 역량이 꼭 필요합니다.


마케팅조사분석사 교육은 이런 역량을 기르기 위해 기업 내 마케팅 업무수행에 필요한 마케팅 사례연구와

엑셀을 통한 리서치 기획/분석을 통해 제품/서비스에 대한 각종추이를 예측하는 업무수행능력 향상 과정입니다.

 

 

 

 

수업을 마치고 나면 스스로 분석이 가능하다


마케팅조사분석사 과정은 크게 3파트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는 사례연구를 통해 마케팅 환경분석을 하는 파트

두 번째는 별(★)다방의 매출증대를 위한 리서치를 직접 기획해보는 파트

세 번째는 핸드폰 시장의 리서치 결과를 EXCEL로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파트입니다.

 


사례연구부분은 마케팅팀이 당면한 과제를 다른 기업들은 어떻게 풀어나가고 있는지 살펴보고,

마케터로서 어떻게 사례연구를 하고 우리 기업에 도입할 것인지 고민하는 과정입니다.

실무에서는 처음으로 시행하는 독특한 전략보다는 다른 기업에서 이미 성공했던 사례를 바탕으로 전략을 짜는 것이

실패위험을 줄이고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성공사례를 연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리서치 기획을 어떻게 하는지, VOC분석은 어떻게 하는지, 리서치 기획을 할 때 주의점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팀별로 별다방(혹은 하나의 기업을 선정)에 대한 설문지를 직접 만들어보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쉽게 생각하고 시작했다가 생각보다 까다로운 설문지 실습에 놀라는 학생들도 있지만

실습을 하고나면 어느정도의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핸드폰 시장의 코딩자료를 활용하여 EXCEL로 분석을 하는 실습과정입니다.

(리서치업체나 금융권회사가 아닌 일반기업의 마케팅팀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툴이 EXCEL입니다.)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어떤 분석방법을 사용하는지, 주어진 이슈별로 어떤 그래프를 활용할지 알아보고

고객만족도(CSI)도출과 GAP분석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세워봅니다.

또 상표전환행렬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분석하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사업의 진행방향을 예측해보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마케팅조사분석사 과정을 통해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마케팅조사분석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면접에 간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면접관들에게 꼭 자격증에 대한 질문을 꼭 한번씩은 들었다고 합니다. 

최근 기업들이 그 어떤 스펙보다 직무역량을 채용에서 중요하게 보고있는 만큼

이런 직무 자격증은 여러분의 직무역량을 어필하기에 매우 좋은 수단 될 것입니다.


수업을 들었던 한 학생은 인턴미션으로 주어진 과제를 마케팅조사분석에서 배운대로 설문지를 만들고 나름의 분석을 통해 전략을 세웠습니다.

이 학생이 세운 전략은 현업에 계신분들이 이미 10번도 넘게 생각하셨던 것들로 크게 특별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이 면접관들을 설득할 수 있었고 당당히 신입사원으로 입사에 성공을 했습니다.



 

 

 

[수업시간에 사용하는 교재]

 


 

[마케팅조사분석사 수강생의 생생한 후기]


교육받기 전 강의 계획서를 훑어보고 막연히 전공인 통계학과 연계된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들어보니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수업을 듣기 전까지는 마케팅의 자도 몰랐지만, 이 수업을 통해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상품을 팔기 전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실제로 통계를 어디에, 어떻게 활용하는지, 이를 위해 필요한 엑셀은 무엇이며 어떻게 쓰는지, 고객만족지수, GAP분석, 상표전환행렬이 대체 무엇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또 과거에 배웠지만 기억에서 점점 희미해져 가는 설문지 작성법 같은 것도 이번 수업을 통해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열정적인 선생님 다음으로 가장 좋은 것은 바로 보고서 작성 부분입니다. 수업 듣는 것만으로 과정이 끝났다면 아마 바로 잊어버렸을 터인데, 보고서 작성을 위해 배운 것을 복습해 확실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딱히 부족하다고 느낀 점은 없습니다. 이틀이라는 시간을 생각하면 충분히, 그리고 효율적으로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9시간 동안 강의실에 있어야 해서 매우 힘들 것이라 예상하였는데, 시간은 생각보다 후딱 지나갔습니다. 친구 덕분에 좋은 수업도 듣고 자격증도 딸 수 있어 보람찹니다.

우선 이력서에 이런 걸 할 수 있다고 언급할 때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그 이력서 덕분에 취직이 된다면 그 다음엔 업무에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어떤 것에 흥미가 생겨 GAP분석을 한다든지 상표전환행렬을 만들고 싶다면, 그때 다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성신여자대학교 통계학과 조OO

 


학교에서 관광마케팅관리관광브랜드경영수업을 들으며 자연스레 마케팅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론수업과 간접적인 실무수업을 통해 이후에 마케팅과 관련된 부서에서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취업을 하기 전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실무적인 능력을 좀 더 향상시키고자 이렇게 교육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5일 동안 교육과 실습을 하며 느꼈던 점은 흔하지 않은 기회에 좋은 강사님들과 함께 수업을 하면서 마케팅조사분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그리고 이전에 생각했던 영업과 마케팅에 대한 이미지와 교육을 받고 난 이후의 인식이 달라졌으며, 실제로 취업을 하고 이와 관련된 일을 하게 된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또한 취업을 하고 나서도 부족하다고 느껴지거나 새롭게 배우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한국커리어개발원을 통해 교육을 받으며 계속해서 성장해나가고 싶습니다.

향후 마케팅 관련부서에서 일을 하게 된다면 마케팅조사분석사 과정에서 배운 이론과 실무를 토대로 고객만족실태조사에 대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이에 대한 설문지를 만들어 자료를 수집하겠습니다. 또한 경쟁사와 비교 분석하여 그에 맞는 프로모션을 제작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현재시장점유율, /단기시장점유율을 예측하고, 이에 맞는 전략을 세워 매출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제주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장OO

      


제가 이 교육에 참가하게 된 이유는 마케팅은 어느 곳에 가던지 필요로 하는 분야이고, 제가 어디에서 일하던지 마케팅이 많은 분야에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는 마케팅이란 단어를 일상생활 속에서 많이 들었지만 정확하게 개념이 박혀있지 않았기에, 이번 교육을 통해 마케팅이란 분야를 좀더 알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하였습니다. 마케팅의 교육과 실습을 통하여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그 중 마케팅이란 개념이 저에겐 영업과 비슷하게 와 닿았지만 이번 교육을 받고 영업과 마케팅의 차이를 알게 되었습니다.

또 마케팅 실습은 엑셀의 활용법도 알게 되었고, 설문지가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 지는지도 세세하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업이 향후 계획을 잡을 때 어떠한 과정들을 거쳐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는지, 수집한 자료들을 분석할 때는 어떠한 방법으로 결과를 표출하는지 자세하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고객들이 생각하는 중요도가 만족도에 기준이 되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도 배울 수 있었고, GAP분석이 향후 계획에 있어서 좋은 방향을 이끌어 준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은 한 부분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측면과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충분히 수용하려고 노력하는 분야임을 느꼈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한 후 그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고자 많은 분석과 연구를 하는 분야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장기 시장점유율을 분석하여 경쟁 기업과 비교했을 때, 기업이 앞으로 어떤 성장을 할 지 예측 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우선 전공을 더 공부하여 제가 하고 있는 분야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교육과정을 통해 배운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여 나중에 어느 곳에 가든지 잘 활용할 것입니다. 또한 자기 개발을 위해 이러한 교육과정을 자주 찾아보고, 좋은 교육과정을 찾으면 계속해서 신청하고 교육을 받을 계획입니다.

강원대학교 의생명소재공학과 양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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