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커리어개발원  
노동부A등급 한국HRD대상 자격취득절차 안내 오늘처음 오셨나요? 수강생 무료취업컨설팅
교육 참가신청
월간 교육일정
대학과정
과정 수강 후기
직군별 추천과정
대학생 수강지원
재직자 수강지원
과정소개
Q&A
고용보험환급과정 안내
근로자 능력개발카드 안내
근로자 능력개발카드 안내
근로자 능력개발카드 안내
자격증취득절차
원서접수 하기
[칼럼]기업의 핵심은 마케팅이다.
KCDI  (admin) 2012-01-03 6798

마케팅은 너무 중요해서 마케팅 부서에만 맡겨둘 수 없다.” 

                                          -HP 공동 창업자 데이비드 패커드-

 

 

1. 마케팅조사분석사 자격취득과정 소개

 

 -. 마케팅조사분석사란?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대한민국 CEO 375명을 조사한 결과 사상초유의 불경기에 회사에서 가장 필요한 핵심인재 1순위로 마케팅 특공대로 뽑았다고 합니다.

 

최근 기업의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의 대부분이 근거 없는 주먹구구식의 운영이 아닌 고객데이터를 확보하고 확보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 비전/전략과 연계된 마케팅 전략수립으로 연결되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체계적이고 구체적 조사 설계 및 실행에 대한 고객데이터를 확보하고 행동지향적 마케팅 분석 결과를 제시할 수 있는 마케팅조사분석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 마케팅조사분석사의 참가대상은?

 

기업에서의 마케팅은 마케팅 부서에서만이 아닌 모든 부서가 마케팅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 기본적인 논리입니다.

 

특히 영업마케팅 및 기획, 경영지원 등의 직군 종사자 및 CS와 관련된 부서에 근무를 희망하시는 분에게는 자신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 마케팅조사분석사 자격증 취득절차는?

 

마케팅조사분석사 과정은 기업의 마케팅업무에 대한 이해를 위해 별다방 고객조사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됩니다.

 

마케팅리서치 기법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고객정의 및 고객세분화를 진행하며, 분석결과를 통해 고객만족지수(CSI)를 산출하고 시장점유율을 예측하여 마케팅조사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작성한 보고서를 개인별로 제출하여 마케팅 업무수행역량에 대한 1차 평가를 받게 되며 합격 시에는 마케팅조사분석사 3급 자격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청자에 한해서 교육과정 종료 후 마케팅조사분석 실기시험을 통해 2급자격인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2. 취업활동에서 마케팅조사분석사를 어떻게 활용하면 될까요?

 

기업이 요구하는 마케팅역량은 확보된 고객정보를 활용하여 수익창출이 가능한 새로운 가치로 만들어 내는 능력입니다.

 

학교에서 배운 이론중심의 마케팅기법에 대한 주입식 교육이 아닌,

기업의 입장을 이해하고 실제업무에서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을 직접 수행하고 실습함으로써마케팅 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행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강조해야 합니다.

 

실제 기업 내에서 활용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보고서를 쓰면서 알게 된 지식과 경험이 기업의 입사지원 및 면접 시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3. 기업 내에서의 마케팅조사분석은 어떻게 활용되나요?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있어 데이터의 활용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입니다.

 

    이제는 모든 기업이 고객정보를 활용하여 단순한 마케팅 활동이 아닌 기업의 전략 수립 및 새로운 제품개발에도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단순 영업마케팅 직군에서의 고객관리 및 실행 전략으로써의 마케팅 기법의 활용 뿐만 아니라 R&D같은 연구 직군에서도 마케팅 리서치 부서를 별도로 편성해서 제품개발에 있어서도 마케팅조사분석이 활용될 정도로 그 범위가 매우 커졌습니다.

 

    기업의 모든 업무가 고객중심 즉 고객지향적으로 바뀐 만큼 경영활동 하나하나가 마케팅과 연관지어지게 될 것이며,

    마케팅조사분석은 이러한 업무의 방향성을 제시해 주고 효율성을 높여주는 중요한 도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4. 마케팅조사분석사 참가자 후기

 

   <성신여대> 이틀간의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경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단순히 일방적인 교육이 아니라 중간의 실습과정으로 직접 부족한 부분을 확인해볼 수 있어 실무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입장에선 실무에 직접 사용하는 마케팅 교육과 자격증을 함께 받을 수 있는 건 큰 행운인 것 같습니다.

 

   <영남대> 엑셀을 이용한 마케팅 조사분석사 과정을 수강하면서 마케팅에 대해 새로운 눈을 갖게 된 것이 좋았고  지금까지의 단편적인 마케팅 이론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실력을 갖추게 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마케팅과 연관한 별(★)다방 시나리오 실습은 이론만으로는 부족했던 체험적 지식을 쌓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숭실대> 마케팅 관련 자격증이 알려진 것이 적어서 찾아보다가 참가하게 되었는데, 이론적인 부분에 그치지 않고  마케팅 조사설계와 엑셀을 이용한 분석실습이 재미있었고, 실습을 더 많이 했으면 좋았겠지만, 이론강의 시간이 짧아지면 더 이해하기 힘들어 질 것 같네요. 강사님과 직접 대화하고 질문할 기회가 많아서 너무 좋았습니다.

 

 

마케팅조사분석사 과정 신청하러 가기>

6 마케팅조사분석사 [공지] [동영상]마케팅조사분석사 2(3)급 과정 소개 (1) 2012-09-28 23187
5 마케팅조사분석사 마케팅조사분석사 엑셀활용 통계분석 리스트 2019-06-07 7081
4 마케팅조사분석사 영업마케팅취업! 사회조사분석사 vs 마케팅조사분석사 2017-05-17 13758
3 마케팅조사분석사 [과정 소개] 생생한 현장 사진과 수강후기로 한눈에.. 2015-07-10 6584
2 마케팅조사분석사 [칼럼]기업의 핵심은 마케팅이다. 2012-01-03 6799
1 마케팅조사분석사 마케팅조사분석사 2(3)급 과정 프로그램 2011-04-19 14978
1
이름 제목 내용

비밀번호 
 

대표이사:표형종 | 사업자등록번호: 107-87-15673 | 학원등록번호: 제02200900132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09-서울마포-0778호 | 개인정보관리책임: 김은별
[본사]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 45 (상수동) 영빈빌딩 4층 T.02-761-1470 F.02-761-1460 E-mail.kcdi@ekcdi.com

Copyright Korea Career Development Institut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