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커리어개발원  
노동부A등급 한국HRD대상 자격취득절차 안내 오늘처음 오셨나요? 수강생 무료취업컨설팅
교육 참가신청
월간 교육일정
대학과정
과정 수강 후기
직군별 추천과정
대학생 수강지원
재직자 수강지원
과정소개
Q&A
고용보험환급과정 안내
근로자 능력개발카드 안내
근로자 능력개발카드 안내
근로자 능력개발카드 안내
자격증취득절차
원서접수 하기
영업마케팅 및 유통부문 성공 취업전략
KCDI  (admin) 2016-04-26 7030

영업마케팅부문 성공 취업전략

 

성공취업과 입사 후 업무성과 그리고 이직할 때도 필요한 직무교육/자격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및 대다수 대기업/중소기업/공기업에 등록/검색되는 자격증

취준생뿐 아니라 기업 재직자분들과 개인적으로 이직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참여하는 이유는?

 

국내 대다수 기업 및 공통항목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바로가기 ___ click

한국커리어개발원 직무 자격증 서류전형 및 면접전형 100% 활용법 ___ click

 

영업/마케팅!

아직도 여러분들이 매장 내 판매직 사원인 것으로 착각하고 있진 않나요?

현장에서 고객을 대면하는 시간보다 사무실에서 뭔가를 작업하는 시간이 더 많을텐데...

소통/서비스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분석/기획/개선/관리/전략수립 그리고 고객서비스입니다.

 

인문계생의 경우, 

공대생에 비하여 지원할 수 있는 부문은 많지만 채용 인원이 적다보니

경쟁은 더욱 치열하고 전공보다는 직무역량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영업마케팅에 대한 구분을 잘 못하는 분들이 있는데...

영업은 Push Marketing 개념이며 마케팅은 Pull Marketing의 개념입니다.

그리고 영업관리는 영업과 마케팅의 속성을 모두 포괄하는 지원/관리직군입니다.

 

1.영업(Sales) 부문에 대한 이해와 취업 전략

   -.영업부문 특징

       .가장 많이 채용하지만 가장 많이 퇴사를 하게 되는 직군

       .항상 갑이 아닌 을의 위치에서 외근이 많은데다 실적에 쪼이는 조마조마한 직군

       .때문에 한때 체육학과 학생들을 가장 선호한다는 통계도 있었던 직군입니다.

       .하지만 이제 영업도 전략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영업부문 직무이해

       .고객발굴 및 유지관리업무와 신규고객발굴업무

       .일일/주간/월간/분기별/반기별/년간 영업목표를 중심으로 실적과의 전쟁

       

   -.영업부문 직무능력

       .자사 제품 특성과 고객/시장 및 경쟁사 대비 차별성에 대한 이해 

       .고객 특성별 DB구축을 통한 타겟 영업전략 및 지속적인 관계 유지 전략 

       .다양한 고객의 니즈와 불만 등에 대한 신속 정확한 판단 및 조치능력

       .그리고 고객지향적인 마인드와 커뮤니케이션 스킬

   

   -.영업부문 취업전략

       .지원기업과 유사한 기업/매장에서의 인턴/아르바이트/서포터즈 등 경험

       .도전/열정 및 기획과 관련된 공모전/프로젝트 등의 팀 활동 경험

 

    -.영업부문 직무 교육/자격증

       .공통역량 : 영업관리실무자격증, 서비스매니저자격증

       .차별적 역량 : 엑셀데이터분석자격증, 전략기획 자격증 등

 

2.영업관리/지원(Sales Management) 부문에 대한 이해와 취업 전략

   -.영업관리부문 특징

       .인문계생의 대다수가 지원하게 되는 직군

       .전공보다는 관련 제품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우선

       .마케팅의 속성과 영업의 속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직군

 

   -.영업관리부문 직무이해

       .영업(sales) 실적과 현황 등을 관리 및 지원하는 직군

       .매출/판매실적 및 고객분석 등을 통한 수요예측과 영업전략수립 

       .고객니즈와 불만, 클레임 등에 대한 접수와 조치 및 재발방지대책 수립 등

       .대리점/매장 등 계약관리와 회사 방침 이행여부 및 CS평가 등 

       

   -.영업관리부문 직무능력(영업과 유사)

       .자사 제품 특성과 고객/시장 및 경쟁사 대비 차별성에 대한 이해 

       .각종 실적 및 현황 분석을 위한 엑셀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및 기획능력

       .신규고객발굴 및 기존 고객 유지관리를 위한 영업전략 및 판촉 전략 수립 등 

   

   -.영업관리부문 취업전략(영업과 동일)

       .지원기업과 유사한 기업/매장에서의 인턴/아르바이트/서포터즈 등 경험

       .도전/열정 및 기획과 관련된 공모전/프로젝트 등의 팀 활동 경험

 

    -.영업부문 직무 교육/자격증

       .공통역량 : 영업관리실무, 마케팅조사분석, 재무회계, 전략기획 등

       .차별적 역량 : 데이터분석/문제해결능력을 위한 엑셀데이터분석과 6시그마 GB 자격증

 

3.마케팅(Marketing) 부문에 대한 이해와 취업 전략

   -.마케팅부문 특징

       .외주형태 진행이 많다보니 채용규모가 극히 적음

       .대부분의 업무가 분석 및 기획업무이다 보니 경력직 위주의 채용

       .전공/나이 등 관계없이 제품/서비스에 대한 열정과 경험, 통찰력이 뛰어난 인재

 

   -.마케팅부문 직무이해

       .고객/시장 및 실적 모니터링과 데이터수집/분석을 통한 시장예측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각종 판촉/홍보/광고 등 전략기획수립

       

   -.마케팅부문 직무능력   

       .시장 벤치마킹에서 상품 기획 및 런칭까지의 총괄업무

       .자사 제품 특성과 고객/시장 및 경쟁사 대비 차별성에 대한 이해 

       .각종 실적 및 현황 분석을 위한 엑셀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및 기획능력

       .신규고객발굴 및 기존 고객 유지관리를 위한 판촉 및 홍보광고 등 전략수립 등 

   

   -.마케팅부문 취업전략

       .마케팅관련 도서학습을 통한 마케팅기획관련 전문용어 학습 및 이해

       .지원기업과 유사한 기업/매장에서의 인턴/아르바이트/서포터즈 등 경험

       .도전/열정 및 기획과 관련된 공모전/프로젝트 등의 팀 활동 경험

 

    -.마케팅부문 직무 교육/자격증

       .공통역량 : 마케팅조사분석, 영업관리실무, 재무회계, 전략기획, 프레지실무 등

       .차별적 역량 : 데이터분석/문제해결능력을 위한 엑셀데이터분석, 6시그마 GB 자격증

 

4.유통/서비스 부문에 대한 이해와 취업 전략

   -.유통서비스부문 특징

       .백화점/마트와 같은 지점/매장에 대한 영업에서 마케팅까지의 총괄업무

       .지점/매장 등을 총괄함에 따라 업무량이 많고 영업과 같이 실적 스트레스가 상당함 

       .또한, 소비자/고객을 직접 접함에 따라 고객응대 및 대인관계 스킬이 매우 중요함 

 

   -.유통서비스부문 직무이해

       .고객/시장 및 실적 모니터링과 데이터수집/분석을 통한 시장예측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상품기획/구성 및 협력 납품업체 발굴 및 관리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각종 판촉/홍보/광고 등 전략기획수립

       .매출 실적분석 및 원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재무회계 지식

       

   -.유통서비스부문 직무능력   

       .마케팅 + 영업 + 영업관리 + 재무회계

       .시장 벤치마킹에서 상품 기획 및 런칭까지의 총괄업무

       .자사 제품 특성과 고객/시장 및 경쟁사 대비 차별성에 대한 이해 

       .각종 실적 및 현황 분석을 위한 데이터 분석과 재무회계지식 및 기획능력

       .신규고객발굴 및 기존 고객 유지관리를 위한 판촉 및 홍보광고 등 전략수립 등

 

    -.유통서비스부문 직무 교육/자격증

       .공통역량 : 서비스매니저, 마케팅조사분석, 영업관리실무, 재무회계, 전략기획 등

       .차별적 역량 : 데이터분석/문제해결능력을 위한 엑셀데이터분석, 6시그마 GB 자격증

 

보다 자세한 내용은 잡메이커스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이패스 및 각종 패키지 회원은 잡메이커스에서 무료 취업컨설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www.jobmakers.co.kr

108 공지사항 [공지] 엑셀(Excel) 분석도구 데이터분석 추가기능 설치 방법 2020-07-18 388
107 6시그마 [공지] 6시그마 미니탭 SW 설치 안내 2019-10-02 4683
106 공지사항 [공지] 교육참가전 준비사항 및 자격증 취득절차 안내 2017-05-16 2444
105 공지사항 [공지] NCS기반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자격증 2015-12-04 3832
104 공지사항 [공지] NCS기반 직군별 직무이해와 직무자격증 수강 안내 2014-12-27 6611
103 서비스강사 [공지] [동영상]서비스전문가(강사) 1(2)급 과정안내 (3) 2012-12-14 12615
102 비지니스엑셀 [공지] [동영상]비지니스엑셀 2(3)급 과정 소개 (2) 2012-09-28 12518
101 엑셀통계분석사 [공지] [동영상]엑셀통계분석사 2(3)급 과정 소개 (2) 2012-12-03 19752
100 마케팅조사분석사 [공지] [동영상]마케팅조사분석사 2(3)급 과정 소개 (1) 2012-09-28 17144
99 재무회계 [공지] [동영상]재무회계실무 2(3)급 자격증 과정소개 (23) 2012-12-04 10858
98 6시그마 [공지] [동영상]6시그마 GB 프로젝트 자격증 취득과정 2012-12-30 22187
97 6시그마 [공지] [동영상]6시그마 Black Belt 프로젝트 과정 소개 2013-02-26 17626
96 전략기획 [공지] [동영상]맥킨지식 전략기획 2(3)급 과정 소개 (1) 2012-09-28 12284
95 프레젠테이션 [공지] [동영상]파워스피치&프레젠테이션 2(3)급 자격증 과.. (2) 2012-12-04 11027
94 서비스매니저 [공지] [동영상]서비스매니저 2(3)급 과정 소개 (4) 2012-09-28 9366
93 통계적공정관리 [공지] [동영상]통계적공정관리(SPC) 실무 자격증 과정 2015-02-06 10472
92 공지사항 [공지] 핵심직무 자격증 국내 주요기업 등록현황안내 2013-04-11 15567
91 공지사항 [공지] 핵심직무과정을 선택하실 때 참조하여 주십시오 2012-11-30 4751
90 공지사항 [공지] 국내 주요기업 자격증 등록현황 2011-12-27 5834
89 공지사항 [공지] [필독] 교육참가자 원서접수 및 자격증 교부 안내 (30) 2009-05-14 59801
88 공지사항 [공지] 핵심직무 자격취득 과정 참가 안내 2009-11-25 13336
87 공지사항 [공지] [필독] 자주묻는 질문과 답변(FAQ) 2010-04-20 5396
86 공지사항 [공지] [필독] 직무교육 참가자 사전 준비 및 학습안내 (2) 2010-01-18 40032
85 비지니스엑셀 비즈니스엑셀 실무 과정 실습 프로그램 2020-08-02 240
84 공지사항 실시간 온라인 라이브 직무과정 설문결과 및 수상후기 2020-07-05 283
83 6시그마 온라인 LIVE 6시그마 GB 수강후기 2020-06-03 753
82 통계적공정관리 스마트팩토리! 통계적 공정관리(SPC) 과정 소개 2020-04-21 955
81 6시그마 6시그마 Green Belt 과정 소개(DMAIC) 2020-04-21 2309
80 6시그마 6시그마 Black Belt 과정 소개(DMADOV) 2020-04-20 868
79 엑셀통계분석사 엑셀통계분석 교육실습 프로그램입니다. 2020-03-18 992
1 / 2 / 3 / 4
이름 제목 내용

비밀번호 
 

대표이사:표형종 | 사업자등록번호:107-87-1567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09-서울마포-0778호 | 개인정보관리 책임:김은별
[서울본사]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 363-15 난초빌딩 4층 T.02-761-1470 F.02-761-1460 E-mail.kcdi@ekcdi.com
[대구] 대구광역시 중구 포정동 63-3 중앙빌딩 3층 l [부산] 부산광역시 연제구 거제동 1029-2 거제동원타워 9층

Copyright Korea Career Development Institut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