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커리어개발원  
노동부A등급 한국HRD대상 자격취득절차 안내 오늘처음 오셨나요? 수강생 무료취업컨설팅
인사말
경영이념
사업영역
조직 및 제휴기관
주요연혁 및 실적
주요고객사
주요고객사
공지사항
공지사항
사진/동영상
찾아오시는길
브로셔 DOWNLOAD
브로셔 DOWNLOAD
HOME > 한국커리어개발원 > 보도자료
[대학생활백서] 실무형 자격증 '금융리스크관리' “금융권 취업, 직무수행능력으로!”
KCDI  (admin) 2013-09-23 4356

 

[대학생활백서] 실무형 자격증 '금융리스크관리'

“금융권 취업, 직무수행능력으로!”

 

채용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최근 취준생들에게 ‘신의 직장’으로 불리며 선망의 대상으로 여겨지는 금융권. 하지만 치열해지는 경쟁 구도 속에서 정작 ‘신의 직장’으로 들어가는 문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특히나 금융권의 대표주자 격인 은행은 당기순이익이 개선될 여지가 보이지 않는 까닭에 지점을 통/폐합하고 인원을 감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금융계의 자료에 의하면, 대졸자 공채 기준 올 하반기 채용인원은 기업은행이 200명으로 가장 많았고, 농협은행이 100여 명으로 가장 낮았다. 상반기에도 채용규모가 확 줄었던 은행권의 채용규모가 하반기에는 13% 이상 줄었다. 이렇게 적은 채용규모로 인해 그만큼 개개인이 차별화되고 적극적인 인재를 뽑으려는 움직임이 곳곳에 나타나고 있다. ‘열린 채용’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펀미디어는 ‘금융 3종’으로 대표되는 ‘금융권 스펙’이 아니라 직무에 관한 이해에 도움이 되며, 자신을 차별화할 수 있는 자격증을 소개하려고 한다. 그것은 한국커리어개발원의 ‘금융리스크매니지먼트 과정’이다. (한국커리어개발원에 대한 소개는「펀미디어 118호」에 소개된 ‘[대학생활백서]실무형 자격증 확산프로젝트 <1> 6시그마 자격증’에서 찾아볼 수 있다.)

 

 

# 금융리스크매니지먼트 과정이란?

 

 

▲(사진 = 한국커리어개발원 홈페이지)

 

세계 경제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자본시장 통합법에 따라 변화하는 금융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이론적인 금융시장과 경제지표 및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위험관리 과정의 이해와 적용, 실제 금융업에서 요구되는 기업가치평가를 바탕으로 한 투자전략의 수립으로 실무 역량을 쌓을 수 있는 금융분야 실무자 양성과정이다.

 

다음은 금융리스크매니지먼트 과정의 커리큘럼이다.

 

STEP1) 금융시장의 이해 ▶ STEP2) 금융상품 분석/설계 ▶ STEP3) 리스크관리 분석/실습 ▶ STEP4) 기업가치 평가/투자전략 세워보기 ▶ STEP5) 실습보고서 작성/발표

STEP 2와 STEP 5 과정은 실제로 엑셀을 활용한 금융상품 설계 및 마케팅, 위험 관리 및 기업가치 평가 수행으로 금융 실무 역량을 확보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 기자는 엑셀에 대해 ‘문외한’이라고 자신하는데, 강사로 교단에 섰던 개발원 김혜미 주임의 알기 쉬운 용어설명과 1:1에 가까운 지도로 수월하게 과정을 수행할 수 있었다.

 

 

# 실제로 자신이 해 보는 금융상품 분석

 

기자가 직접 금융상품을 분석한 것이다. 제테크 포탈 ‘모네타’에 접속하면 각종 금융상품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DB가 구축되어 있는데,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신이 비교/분석해 보고 싶은 상품을 여러 가지 측면으로 분석해 볼 수 있었다. 기자는 CMA 상품에 관심이 많아서 그것을 중심으로 과정을 수행했다.

 

 

# 금융상품 분석을 바탕으로 한 상품개발 과정 수행

 

기자는 최근 ‘녹색성장’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진 추세를 고려해서 ‘에코 CMA’라는 상품을 기획해 보았다. 물론 지식이 부족하고 본인이 넣고 싶었던 서비스나 옵션을 모두 넣었던 탓에 상품이 엉망으로 보이겠지만, 팀원들과 강사의 피드백 과정을 거쳐 어느 정도 실현 가능성이 있다는 결론을 얻었고, 어느 정도 상품의 틀을 지닌 모습으로 보완했다.

 

 

# 알트만 Z-Score 분석 모델을 활용한 기업분석

 

◇ 알트만 Z Score란?

 

에드워드 알트만 미국 뉴욕대 교수가 기업의 파산을 예측하기 위해 1968년 공식화한 것으로, 44년이나 지났지만 지금도 가장 강력한 파산 예측 모델로 꼽힌다.

 

Z = 1.2X1 + 1.4X2 + 3.3X3 + 0.6X4 +1X5

Z >=0.3, 회사는 재정 데이터를 기준으로 가장 안전한 축에 속한다.

2.7=<Z=<3.0, 회사는 파산 위험성은 없지만 애매한 위치에 놓여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1.8=<Z=<2.7, 회사는 2년 내에 파산 발생 가능성이 있다.

Z=<1.8, 회사는 파산 위험성이 매우 높다

 

위 기업분석 모델은 실제 투자기업에 대한 가치나 부도 가능성을 측정하는 데에 쓰이는 것인데, 재무제표의 몇 가지 지표를 공식에 대입하는 과정을 거쳐 손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신기했다. 본인은 대학교 수업에서의 회계원리 수업도 재수강을 경험한 학생으로서 재무제표만 봐도 치가 떨린다.

 

하지만 이 방법은 제아무리 재무제표에 대해서 모르고 숫자에 공포감이 있는 학생도 손쉽게 수행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몇몇 친구들이 모여서 모의투자를 해본다고 하자. 그 기업에 대한 불확실성을 이 분석 모델을 활용하여 어느 정도는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 소개를 마치면서...

 

정부가 14개로 나뉘어 있는 금융시장 관련 법률을 하나로 통합하고 금융상품에 대한 사전적 제약을 철폐하여 모든 금융투자회사가 대부분 금융상품을 취급할 수 있도록 하는 법률이다. 이 법률로 인해 모든 금융시장의 경쟁촉진을 통해 시장중심의 금융시스템 정착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김혜미 주임은 금융권 취업을 위해 해당 직무와 기업에 대해 ‘관심’을 먼저 갖기를 촉구했다. 무조건 ‘신의 직장’이기 때문에 쫓는 게 아니라, 정말 내가 그곳에 가서 그 일을 하고 싶은 것인지에 대해서 잘 생각할 필요가 있다.

 

무조건 ‘금융 3종’을 따지 말고 이 과정을 들어보라는 게 아니다. 자신이 가상으로 이 직무를 수행해 보았을 때, 진심으로 즐길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다면 이 과정을 들어볼 것을 추천한다. 김혜미 주임의 독설 아닌 독설과 현 금융권 취업의 진실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대표이사:표형종 | 사업자등록번호:107-87-1567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09-서울마포-0778호 | 개인정보관리 책임:김일연
[서울본사]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 363-15 난초빌딩 4층 T.02-761-1470 F.02-761-1460 E-mail.kcdi@ekcdi.com
[대구] 대구광역시 중구 포정동 63-3 중앙빌딩 3층 l [부산] 부산광역시 연제구 거제동 1029-2 거제동원타워 9층
[대전] 대전광역시 서구 탄방동 613 장환빌딩 3층 l [전주]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금암동 668-3 COAP빌딩2층

Copyright Korea Career Development Institut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