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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백서] 실무형자격증확산프로젝트<4>세일즈매니저
KCDI  (admin) 2013-10-17 3397

 


▲현재 한국커리어개발원에서 운영 중인 실무 자격증 목록(자료=한국커리어개발원)


◇ SM(세일즈 매니저)란?


‘세일즈 매니저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영업직군에 지원한 지원자들은 면접에서 한 번씩은 받아봤을 것이다. 평범하지만 쉽게 답하지 못하는 질문이다. 한국커리어 개발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세일즈 매니저 2(3급)을 듣는다면 명백한 답을 얻을 수 있다.


한국커리어 개발원은 고용노동부 훈련기관평가 “A등급”을 획득했으며, 한국 HRD대상 교육부문 한국 직업능력개발원장상 수상을 했을 만큼 공신력 높은 기관이다. 한국커리어 개발원에서는 다양한 직무 관련 자격증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강좌로는 6시그마, 서비스매니저 2•3급, 마케팅조사분석사2•3급 등이 개설돼 있다.



◇ 기업의 꽃=영업, 세일즈 역량강화를 목표로 한다면 주목!


세일즈 매니저2•3급 자격증은 기업의 꽃이라고 하는 세일즈 역량강화를 위해 세일즈 마인드에서 고객관리스킬 등에 이르기까지 세일즈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전반적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과정이다. 이론 및 사례와 실질적인 시나리오에 의한 실습 중심은 과정을 통하여 기업 내 최고의 세일즈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다.


세일즈 매니저2•3급 과정은 프로 세일즈맨으로서의 기본적인 이론과 실무에 대한 체계적 교육 및 토론 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된다. 커리큘럼은 프로세일즈맨으로서의 마인드 및 제안프레젠테이션, 설득/협상법, 고객관리 스킬 등으로 구성된다. 기업체 영업/ 영업관리 직군은 물론 보험 설계사, 금융컨설턴트, 은행텔러, 카마스터 등의 진로선택에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과정이다.



◇ 마케팅 vs 세일즈, 세일즈의 입문


해당 과정의 내용의 일부를 한 번 살펴보자. 이 과정의 STEP1인 세일즈 입문에서는 마케팅과 세일즈의 차이에 대해 소개한다. 실제로 마케팅 직무를 목표로 하고 있는 이들조차 마케팅과 세일즈의 명확한 직무 차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먼저 마케팅은 잠재고객, 예상고객(기존고객포함)을 대상으로 타겟팅과 프로스펙팅을 목적으로 하는 일련의 판매촉진적 비즈니스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마케팅은 제품, 솔루션, 서비스의 판매를 위한 광거, 홍보, 판촉을 위한 모든 행동과 사업적 행위로 기능한다. 또한, 회사 브랜드 이미지, 선호도, 지명도를 개선하기 위한 모든 행동과 사업적 행위로 기능한다.


반면, 세일즈는 특정 타깃 고객사이트나 예상고객을 대상으로 사업기회나 영업기회가 있는 상황에서 사업결과(매출, 이익)를 창출하거나 획득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일련의 모든 영업활동이나 사업행위를 말한다.


세일즈매니저 과정은 이러한 세일즈에 대한 기본 개념 이해를 시작으로 STEP2 시장환경분석에서는 세일즈 트렌드와 기업혁신 사례, 세일즈 경쟁 요소를, STEP3 세일즈 마인드에서는 세일즈의 정의와 세일즈의 중요성, 그리고 그 역할과 임무에 대해서 학습하게 된다. 이어서 STEP4에서는 세일즈 전략이라는 주제 아래 마켓 인텔리전스를 비롯해 실질적인 전략 기획 분야를 학습하게 되며, 마지막 STEP5에서는 설득 및 협상법을 학습하게 된다.


16시간의 과정을 수료하게 되면 개별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제출된 보고서는 채점과 수정의 과정을 거쳐서 보고서가 최종적으로 통과되면 자격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



◇ 자격증 보유자 약 200명 내외…차별화 자격증


현재 세일즈 매니저2•3급 과정은 12기가 진행 중이며 세일즈 매니저 2•3급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수는 전국에 약 200명 이하이다. 그만큼 다른 사람과 차별화가 되며 희소성 있는 자격증이다. 실제로 화장품의 영업관리 사원이 되어서 매출목표 달성을 위한 내•외 환경을 분석을 하고, 이를 토대로 자체 목표 전략과 고객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타겟설정 및 매출전략수립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고객관리부터 인력관리까지 세일즈 매니저의 모든 직무를 경험할 수 있다. 만약 자신이 영업직군을 생각하고 있다면, SM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꼭 도전해 볼만한 자격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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